XCode 에서 vim key binding 사용하기

오래된 vim 유저들은 키보드질을 할 때, vim key binding 이 아니면 심기가 불편해지는 경향이 있다. 

나의 경우엔 이 증상이 심할때는 firefox 에서도 vim key binding을 사용했을정도이니 (이걸썼음) 코딩할때는 오죽하겠나..

 나는 본디 GUI 보다 CUI가 편리한 갈라파고스에서 태어나서 그렇게 10년이 넘게 진화를 해서 (아니 이건 퇴화라고 봐야되나...), 굳이 IDE가 필요하다고 생각할만큼 IDE가 주는 장점들 (자동완성,디버깅지원 등)에 큰 메리트를 느끼지도 못했고, 터미널 상에서도 크게 불편하지 않을 정도로 해당 기능들을 잘 사용하고 있었다.

하지만 iOS 개발을 할때는 특성상 Xcode를 사용하지 않으면 생산성이 현저히 떨어지는 관계로, 부득이하게 터미널을 버리고 그냥 Xcode를 사용한지 벌써 서너달이 되었다.

아... 
처음엔 적응기간이 필요하려니 하고 캄캄한 동굴속에서 쑥과 마늘만 우적우적 씹는 호랑이의 심정으로 불편한 심기를 잘 다스리며 차츰 적응해나갔다.
에 디팅은 여전히 불편하고, 터미널에서 보던것과는 다르게 코드의 심미적인 면이 많이 죽어보인다. 터미널에서 보는 코드는 바다에서 바로 낚아 챈 싱싱한 횟감의 펄떡이는 날 것의 기운이 그대로 느껴진다고 하면, IDE에서 보는 코드는 솜씨좋은 주방장이 이미 회를 떠서 낸 그런 기분이랄까....

헛소리가 길어졌는데,
드디어 오늘, Xcode에서 vim key binding을 쓸 수 있게 되었다!!!
jugglerShu 라는 훌륭하고 멋진 개발자가 XVim 이라는 Xcode 용 vim plugin 을 만들어 놓았다. 네이밍이 좀 여러가지 다른 이미지가 떠오르게 하지만 괜찮다! 이렇게 좋은 플러그인이면 그게 이름이 미쿠루빔이라도 상관없을것 같다. 

github에서 코드를 받아서 xcode에서 빌드/실행하면 자동으로 설치까지 마무리된다. 
이 플러그인의 목적은 Xcode의 기능들을 포기하지 않는 선에서 vim 경험을 최대한 xcode에서 살려보겠다는 것이다.

지원하는 vim command 는 여기서 확인.
설치를 끝내고 이것저것 테스트를 끝내니 격한 기쁨이 쏟아지면서, "Diamonds are a girl's best friend" 라는 노래가 떠올랐다.
Vim is a Geek's best friend 라고 가사를 바꿔서 흥얼흥얼~

BGM이 하나쯤 필요하겠지?
그럼 물랑루즈에서 니콜키드만이 불렀던 버전을 쓰는걸로.
 

 이상~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예고] 발렌타인데이와 국내 커뮤니티의 모습

국내 커뮤니티가 발렌타인데이를 대하는 모습 #1

지금이 2024년인가...